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투자

미국주식 ETF 배당금 계산,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알아보기

by 스투빅 STB 2021. 9. 12.
반응형

titles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 이어서 미국 ETF를 매수하기 전 알아야 할 내용들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Seeking Alpha 씨킹 알파를 통해 미국 주식 용어 설명을 했는데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tobig.tistory.com/39

 

[배당금으로 돈 버는법 1탄] 미국 ETF추천 용어배우기 (feat. Seeking Alpha)

달러 투자를 하다 보면 환율이 갑자기 너무 떨어져서 환차익을 얻을 수 없는 경우, 생각보다 환율이 오르는 데 시간이 걸릴 것 같은 경우 이때, 미국 월배당 ETF로 잠시 월마다 배당받는 걸로 기

stobig.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배당금과 배당 수익률 계산 방법과 배당 소득세,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가 매수하려는 ETF의 배당 수익률과 배당금이 얼마 하는지 정말 모르겠다. 어떻게 계산하는 거냐?' 궁금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QYLD의 씨킹 알파 정보를 가지고 살펴보겠습니다.

seeking alpha

 

<미국 배당 ETF 배당금 계산하기>

dividend

Dividend Summary를 보면 Div Yield(FWD) 배당률9.77%이고 Amount주당 $0.19를 배당으로 월말에 지급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만약 500주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 배당금이 500 X 0.19 = $ 95를 매달 배당금으로 지급합니다. 하지만 이 금액은 세전 금액입니다. 우리는 배당금을 받으면 배당소득세라는 것을 냅니다. 그 비율은 15%인데요. 
미국 주식에 투자한 경우 미국에서 15%를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우리나라는 14%의 원천징수를 하기 때문에 이미 퍼센트를 넘어서 국내에서는 추가 세금을 징수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는데 그래서 세후 배당금은 얼마냐, 

배당금 $95 X 0.85를 하면 $80.75의 배당금을 말에 받게 됩니다.

 

 

<15%의 배당소득세>

앞서 잠깐 언급을 했는데요. 미국 ETF나 주식의 배당을 받을 경우 15%의 세금을 뗍니다. 해외주식을 투자하면 그 나라의 세율에 따라 세금을 떼는데 그 비율이 14%보다 낮다면 우선 그 현지에 맞는 세율로 원천징수를 한 다음 국내에서 추가적으로 남은 세율만큼 원천징수를 합니다. 

또한 배당소득도 다른 금융소득(펀드 이자, 예/적금 이자, 근로 외 소득 등)과 합산해 연간 2천만 원이 초과되면 국세청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5월에 국세청에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22%의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를 내면 됐지, 양도 소득세는 또 뭐야? 이렇게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해외주식을 양도하면 양도 차익에 대해 양도 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약간 머리가 혼미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아요. 


투자를 해서(주식이든, ETF든) 수익이 250만 원 이상이 발생했다면 양도차익 과세 대상으로 잡힙니다. 그래서 우리는 250만 원 이상 수익이 났다고 하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이죠. 

이때! 헷갈리지 말아야 할 점이 250만 원이 이미 매도한 기준으로 250만 원이라는 건데요. 순이익, 평가손익 250만 원이 아니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내가 아마존을 보유하고 있는데 매도하지 않고 계속 가지고만 있으면 이는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중간에 한 번이라도 팔아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했을 때 양도 소득세 기준이 잡히는 데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도한 금액을 전체 합쳐서 250만 원이 넘으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아마존을 보유하고 이번 연도에 매도해서 수익이 600만 원이 나고 
페이스북을 매도해서 손실이 40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600-400=200 올해 수익이 200만 원으로 잡힙니다. 250만 원이 아니니 과세 대상이 아니겠죠. 


또한 다른 경우입니다
테슬라가 500만 원 매도 수익이 나고 아마존이 100만 원의 손실이다고 하면 
총수익은 400만 원으로 400-250= 150만 원의 과세를 진행합니다.
22%의 양도소득세를 150*0.22=33만 원의 세금을 냅니다. 

 

 

와 세금이 어마어마해서 해외 주식이나 ETF 못하겠는데?

 

이렇게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배척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이런 세금적인 부분도 알고 투자해야 투자 감각도 길러지고 더 큰돈을 불러올 수 있는 투자 경험이 쌓이기 때문에 미국 ETF나 미국 주식은 한 번쯤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세금적인 부분에서 어떻게 절세를 할지 경험이 쌓이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