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투자

[배당금으로 돈 버는법 1탄] 미국 ETF추천 용어배우기 (feat. Seeking Alpha)

by 스투빅 STB 2021. 9. 11.
반응형

달러 투자를 하다 보면 환율이 갑자기 너무 떨어져서 환차익을 얻을 수 없는 경우, 생각보다 환율이 오르는 데 시간이 걸릴 것 같은 경우 이때, 미국 월배당 ETF로 잠시 월마다 배당받는 걸로 기회비용을 만회할 수 있다. ETF마다 한 달, 4분기, 일 년 등의 주기로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환율이 낮아 돈이 쉬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쯤 배당으로 들어온 돈으로 투자 불안감을 일시적으로 잠재울 수 있다. 무작정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믿는다. 투자하기 전 기본적인 용어를 알아가자. 모든 투자는 시작 전에 공부해야 하는 것이 필수이다. 

미국 주식은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https://seekingalpha.com/

 

Seeking Alpha | Stock Market Analysis & Tools for Investors

Join Seeking Alpha, the largest investing community in the world. Get stock market news and analysis, investing ideas, earnings calls, charts and portfolio analysis tools.

seekingalpha.com

Seeking Alpha 사이트는 미국 주식 사이트로 미국 ETF를 찾고 배당 수익은 얼마인지 배당 일과 배당 주기 등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 얻을 수 있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seeking alpha에 나와있는 내용들로 미국 주식 공부도 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여러분들도 꼭 한 번쯤 봐야 하는 사이트이다. 

 

QYLD

위의 사진은 미국 월배당 ETF QYLD 화면이다. 영어로 표시되어 있어서 자칫 당황할 수 있지만 한국어로 번역해서 볼 수 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영어 자체로 봐주길 권한다. 그래야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QYLD Global X Funds -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이름에서 그 뜻이 다 나와있다. '글로벌 X 펀드에서 운용 중인 나스닥 100을 선정해 구성했다'라는 뜻이다.

 

fund details

Expense Ratio는 운용 보수의 뜻이고 수수료가 0.6%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TF 치고는 다소 비싼 편이다.
AUM은 운용 규모인데 약 $4.25B이다. 
Inception은 설정일인데 2013년 11월 12일에 상장된다는 의미이다.

 

top holding

Top 10 Holdings은 10개의 대표 기업을 나타난다고 보면 된다. QYLD는 나스닥 100 종목으로 구성된다. 애플, 마이크로,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 등 대표적인 나스닥 종목으로 구성된다.

 

dividends

Frequency배당금 지급 주기를 말하며 QYLD는 매달 주는 방식이다. 배당금은 매월 말Payout date를 참고)에 지급된다. yearly는 1년, Quarterly(4번) 분기별이다. Years of Growth 2년 연속 배당이 상승했다는 뜻이다. 2년 동안 배당금을 증액시켜왔다는 소리다.

dividends summary

5 year Growth Rate5년간 배당 성장률을 이야기하는데 QYLD 같은 경우는 정보가 나와있지 않다. Payout ratio는 배당 성향을 말한다. 
배당 성향이 40%~50%이면 적정하고 70% 이상 초과되면 좀 과하게 지급된다고 보면 된다. 배당성향은 기업의 순이익에서 주주들에게 얼마나 배당금을 주는지 알 수 있다.
배당 성향 계산법은 배당성향 = 총 배당금 / 순이익 X 100이다. 


이때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배당성향이 높다고 배당금을 많이 주니 고로 좋은 ETF이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회사는 자본금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어야 되는데 배당 성향이 높으면 번 돈을 다 배당금으로 준다는 소리이니까 매출이 떨어지면 배당금부터 줄일 수 있다는 소리와 같다. 이를 배당컷이라고 한다.

Recod date는 배당기준일이고 Payout date 배당 지급일이다.
2021년 8월 24일까지 기록된 주주들에게  2021년 3월 31일에 지급했다는 것이다.
배당 지급일에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 기준일에 ETF를 사는 게 아니라 배당락일 전에 매수해야 한다.
Ex-Div date배당락일이다. 배당락일은 그전까지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거다. 그래서 QYLD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2021년 8월 23일 전까지 ETF를 매수해야 한다. 
Amount는 주당 배당금으로 $0.19를 준다는 것이고 1주당 0.19를 곱한 것이 배당금액이라고 보면 된다. 

 

 

마무리하며

간단히 최소한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를 살펴봤다. 갑자기 많은 내용이 머리에 들어가면 복잡해서 투자를 하기 싫어질 수도 있다. 내용이 길어지니 다음 글에서는 배당금액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다. 조금이나마 이 글이 투자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배당금 계산하는 법

https://stobig.tistory.com/4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