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투자

달러로 월세받기- 왜 미국 배당주 투자인가?

by 스투빅 STB 2021. 9. 30.
반응형

노동소득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월급 외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부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월급 외 소득 만들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월배당 ETF, 미국 배당주 ETF, 미국 배당주 투자 등 다양한 용어로 한 번쯤 배당을 받는 미국 주식 투자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하필 미국 주식으로 투자해야 하는지 궁금하셨분 들도 계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왜 미국인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 미국 배당주 투자인가?

왜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해야하는지 크게 4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 기축통화의 지위: 미국은 기축통화라는 절대적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배경은 처음 달러가 만들어진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달러는 금과 교환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금본위 제도라고 하는데요. 금과 같은 가치를 가진 화폐가 달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차 체계대전 때 많은 금들이 미국으로 흘러가게 되었고 군사력과 각종 무기, 물자 등 막강한 국력을 가진 미국은 다른 나라와 금과 자신들의 국력들을 교환을 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큰 힘을 가진 나라도 부상합니다. 그 힘 때문에 모든 원자재나 원료, 제품들을 달러로 교환하자고 제안을 했고 이제는 달러는 없어서 안될 화폐가 된거죠. 전 세계적으로 효율적으로 무역과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달러가 필수가 되고 많은 나라에서 달러가 통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이라는 최강의 국력을 가진 나라가 된 배경이 담겨져 있는 것이 기축통화의 배경입니다. 기축통화의 화폐인 달러가 그 지위를 획득했고 우리는 달러가 원화보다 더 높은 지위를 갖는 화폐임을 알게 되는 것이죠.

 

  • 주주친화적 성격: 미국은 주주에 대해서 보답을 확실히 하는 나라입니다. 자본주의로 시작해 자본주의로 성장한 나라인 만큼 주주에 대한 보답을 중요시 하게 생각하는 나라입니다. S&P500에 나타나는 미국을 대표하는 500개 기업 중 400여 개의 기업이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릐고 미국 대부분이 전문 경영인이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회사의 오넏르은 기업의 지분과 배당을 통해서 이익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주들에게 배당을 많이 주는 것으로 기업의 성장 지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미국은 매달 배당금을 주는 기업부터 분기별, 6개월별, 1년 별 다양하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으로 인한 재투자로 복리효과를 한국에 비해 크게 누릴 수 있는 구조이죠. 

반면 한국은 1년에 한번 배당금을 지불하거나 배당을 지불하지 않는 기업이 많습니다. 아직 배당금을 지불하는 기업 문화가 자리 잡지 않아서 인지 미국에 비해서는 배당 문화가 다소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내수시장 발전가능성: 한국은 미국에 비해 내수시장이 작습니다. 더군다나 한국은 점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미국은 내수시장이 우리보다 훨씬 큽니다. 시장 규모도 우리보다 훨씬 크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리나라 내수 시장은 5천만명이 조금 넘는 수준이지만 미국의 내수시장은 3억 명이 넘는 규모이니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시장이 커야 산업과 기업이 발전 가능성이 큽니다. 그에 비해 한국은 미국에 비해 내수시장이 작으니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에 입장에서 훨씬 나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 외부의 타격을 덜 받음: 한국은 미국에 비해 글로벌 이슈 상황이나 정치적인 상황 경제적인 상황에 타격을 크게 받습니다. 미국의 산업 생산지수와 한국의 수출액 변동 폭을 보면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생산 지수가 조금이라도 성장하거나 감소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수출 지수는 큰폭으로 왔다갔다 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예를 들어 볼겠습니다. 미국의 핸드폰 구매수가 한달 5만대라고 가정해봅시다. 근데 갑자기 8만대로 구매수가 확 늘어났다가 가정해보면 소매점들은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미리 주문을 12만대로 구매를 하겠죠. 도매점들은 14만대를 구매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한국 부품 업체들의 매출은 18만대로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미국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핸드폰 구입이 급감하게 되면 한국의 핸드폰 부품 업체들은 피해가 더 크게 발생하겠죠. 이렇게 우리는 미국의 경제에서 벗어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미국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달러는 원화에 비해 큰 우위에 있다는 것도 알게 되고 미국이 한국에 비해 훨씬 큰 시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왜 미국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어느 정도 감이 오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모든 투자의 판단과 최종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